Linear space & Gamma space
Gamma & Linear Color Space
Linear color space 는 실제 사람이 인지하는 컬러 스페이스이고
Gamma color space 는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저장하기 위해서 이용된 컬러스페이스이다.
실제 사람이 인지하는 컬러 스페이스가 Linear color space임에도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Gamma color space가 이용된 이유는 사람이 밝은 영역의 수치 값의 변화보다 어두운 영역의 변화의 수치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color를 저장할때 어두운 영역의 데이터를 더 많이 저장하고자 사용하게 되었다. 결국 Gamma space로 저장된 컬러스페이스를 Gamma Correction을 통해서 decoding 을 하고 그렇게 decode 된 색상 표현을 linear space에서 표현 함으로서 어두운 영역에 보다 풍부한 표현을 할 수 있다.
반면 Gamma space를 거치지 않고 바로 Linear space 에서 표현도 가능한데 그렇게 되면
밝은 영역에 관해서는 더 풍부한 표현을 할 수 있고 수학적으로는 정확한 전달이 된다.
sRGB는 de-facto standard 로 업계에서 많이 쓰여지는 감마 색공간으로 감마값 2.2를 적용한 색공간으로서 encode/decode가 하드웨어에서 공짜로 지원되는 색공간이다.
sRGB 모니터가 sRGB 지원이라면 이 과정이 공짜로 지원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