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넬

프레넬

Fresnel 은 관찰자가 바라보는 각도에 따라 반사되는 빛의 세기가 달라지는 현상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 물 웅덩이 위에 서서 수직으로 내려다보는 경우, 반사되는 수면이 많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머리를 움직여 물 웅덩이의 수면이 시선과 평행이 되어갈수록, 수면의 반사면이 많아지는 것이 보일 것입니다.
UE4 에서 Fresnel 머티리얼 표현식 노드는 표면 노멀과 카메라까지의 방향의 내적을 기반으로 감쇠 계산을 합니다. 표면 노멀이 카메라를 바로 향하면 출력값은 0, 즉 발생하는 프레넬 이펙트가 없습니다. 표면 노멀이 카메라에 수직인 경우 출력값은 1, 즉 최대치의 프레넬 이펙트가 발생합니다. 그런 다음 그 결과를 [0,1] 범위로 제한시켜 가운데 음수 컬러가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다음 그림은 이 개념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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